6시내고향 두부전골, 두부선 만드는법
<< 두부전골 >>
재료
두부 1/2모(300g), 쇠고기 150g, 무 50g, 녹말가루약간
당근 40g, 숙주 100g, 실파 30g, 양파 50g, 표고 4개, 미나리 50g
▶고기양념: 청장 1큰 술 파 작은 술 마늘 1작은 술 참기름 1작은 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 두부는 길이3cm, 폭2.5m, 두께0.7cm의 크기로 썰어 소금을 약간 뿌렸다가 물기를 거두어 겉면에 녹말가루를 고루 묻혀서 팬에 노릇노릇 하게 지진다.
- 쇠고기는 100g은 채로 썰고 50g은 다진다.
- 표고는 불려서 채로 썰고, 고기양념을 합하여 양념장을 만들어서 채 썬 고기,
표고 , 다진 고기에 나누어서 고루 양념한다.
- 무와 당근은 5cm 길이로 납작한 채로 썰고 숙주는 머리와 꼬리를 따서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쳐 내어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무친다.
- 양파는 길이로 채 썰고, 실파는 5cm길이로 썬다. 미나리는 잎을 떼고 끓는 물에 데쳐낸다.
- 지진 두부의 두 장 사이에 양념한 다진 고기를 얇게 펴고 데친 미나리로 가운데를 한 번씩 묶는다.
- 준비한 채소와 고기, 두부를 냄비에 돌려 담고 잣을 고루 뿌린다.
- 육수에 간을 맞춰 붓고 불에 올려 끓인다.
-----------------------------------------------------------------------------
<< 두부선 >>
재료
두부 2/3모(350g), 닭고기 50g, 표고버섯 중 1개
▶고명: 석이버섯 1장, 달걀 1개, 잣 1작은술, 실고추 약간
▶양념: 소금 1작 은술, 청장 1작은 술, 설탕 1작은 술, 파 2작은 술, 마늘 1작은 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약간
▶겨자장: 불린 겨자 1큰 술, 식초 2큰 술, 설탕 1큰 술, 소금 1/2작은 술, 간장 1/2작은 술
만드는 법
- 두부를 행주에 싸서 무거운 것으로 눌러서 물기를 뺀 다음 도마에 놓고 한쪽 끝에서부터 칼을 눕혀서 으깬다.
- 닭고기는 살만을 발라서 곱게 다진다.
- 표고버섯은 불려서 기둥을 떼고, 석이버섯은 뜨거운 물에 불려 비벼 깨끗이 손질하여 잘게 썬다.
- 실고추는 3cm길이로 끊어놓고, 잣은 고깔을 떼고 길이로 반을 갈라서 비늘잣을 만든다.
-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지단을 부쳐서 채로 썬다.
- 양념장을 만들어 두부와 닭고기, 표고버섯을 넣어 고루 섞어 치댄다. 젖은 행주을 펴고 양념한 두부를 1cm두께로 고르게 펴서 네모 난 반대기를 만들고 위에 석이, 지단, 실고추, 비늘잣을 고루 얹고 위에는 젖은 행주를 덮어 살짝 누른다.
- 찜통에 넣어 10분 정도 쪄내 한 김 식힌 후 네모지게 썰어 겨자장을 곁들인다.
출처 6시내고향 두부전골, 두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