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시내고향전통시장

6시내고향 보김치, 속대배추찜 만드는법 12월 1일 방송

by 이헌터 2015. 12. 1.

6시내고향 보김치, 속대배추찜 만드는법

 

< 보김치>

 

▶ 재료

배추 5포기(15kg) (가)물 10컵(2리터) 소금 2컵 (나)소금 1/2컵

무 3개(3kg) 실파 200g 갓 200g 미나리 200g 생굴 300g 낙지 2마리 밤 3개 낙지 2마리 밤 3개 잣 2큰술 실고추 약간 파 100g 다진 마늘 4큰술 다진 생강 2큰술 새우젓 ½컵 황석어젓 ½컵 고춧가루 1½컵 소금 4큰술 설탕 3큰술

(다)물 5컵 소금 1큰술 황석어젓국 2큰술

 

▶ 만드는 법

1.배추는 반으로 갈라 배추 통김치 담는 요령으로 (가)의 소금물로 절인다.

2.무는 깨끗이 씻어 잔뿌리만 떼고 껍질을 살짝 벗기어 폭 4cm로 토막을 내어 1㎝ 두께로 납작하게 썰어 (나)의 소금에 절인다.

3.배추가 충분히 절여지면 물에 씻어서 건져 물기를 빼고 커다란 잎은 떼어서 따로 두고 나머지는 4㎝폭으로 썬다.

4.실파· 갓· 미나리는 다듬어서 4㎝길이로 썬다.

5.생굴은 소금물에 흔들어 깨끗이 씻어 건지고, 낙지는 소금으로 주물러 씻어서 4㎝ 길이로 끊어 놓는다.

6.흰파는 어슷하게 채로 썰고 마늘· 생강은 다듬어서 곱게 다지고 새우젓도 건지를 대강 다진다.

7.배는 껍질을 벗겨서 무와 같은 크기로 썰고 밤은 껍질을 벗겨 납작납작하게 썰고 잣은 고깔을 따 놓는다.

8.석이버섯은 불려서 손질하여 굵은 채로 썰고, 표고버섯은 불려서 채로 썰고, 실고추는 3㎝로 끊어 놓는다.

9.큰 그릇에 절인 배추· 무와 배를 담고 먼저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리고 이어서 준비한 양념과 젓갈을 섞고 설탕을 넣어 잘 섞은 후에 낙지· 생굴을 넣어 고루 살짝 버무린다.

10.김치보시기에 절인 배춧잎을 3장정도 고르게 펴놓고 버무린 김치를 안에 담고 위에 석이· 표고· 밤· 잣· 실고추 등의 고명을 얹어서 배춧잎을 한 장씩 차례로 덮어서 둥글게 만들어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11.(다)의 물을 끓여서 소금과 젓국으로 간을 맞추어 김치 국물을 부어서 익힌다. 김장철에 담아 일주일 정도면 적당하게 익는다.

 

-----------------------------------------------------------------------------

 

 

<속대배추찜>

 

▶ 재료

배추 속 1/2통, 쇠고기 300g, 배추뿌리(또는 무) 300g, 표고버섯 3개, 석이버섯 3장, 데친 미나리 20g, 녹말 1큰 술, 실고추 약간, 황백지단 1장

소고기양념: 간장 3큰 술, 설탕 1큰 술, 다진 파 2작은 술, 다진 마늘 1작은 술, 깨소금 1작은 술, 참기름 1작은 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배추는 연한 속대만 골라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2. 배추뿌리는 도톰하게 썰어 끝을 둥글게 하여 살짝 데쳐낸다. 배추뿌리 대신 무를 써도 좋다.
  3. 고기는 절반은 편으로 썰고 나머지는 다진 후 각각 쇠고기 양념으로 양념한다.
  4. 냄비에 편으로 썬 고기를 볶다가 배추뿌리를 넣고 물을 붓고 끓인다.
  5. 표고버섯과 석이버섯은 곱게 채로 썰어 다진 고기와 합하여 데친 배추 사이사이 녹말을 얇게 바르고 다진 고기를 펴서 바른다.
  6. 데친 미나리줄기로 속을 넣은 배추를 묶어 4의 냄비에 넣어 속까지 익게 끓이고 간을 한다.
  7. 배추를 먹기 좋게 잘라 배추뿌리와 고기를 담은 후 황백지단과 석이버섯 실고추를 고명으로 올린다.

-출처 6시내고향 보김치, 속대배추찜 만드는법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