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내고향 수란, 난면, 게찜 만드는법
수란
재료
달걀 4개, 잣가루 2큰술, 실파 1대, 석이버섯 1장, 실고추 약간
만드는 법
- 수란기에 기름을 바르고, 달걀을 깨뜨려 담는다. 수란기가 없을 때는 국자를 이용하여도 좋다.
- 냄비에 물을 끓이고 식초를 조금 떨어뜨린 뒤, 국자를 그 열탕에 대어놓고 흰자가 가장자리부터 익기 시작하면, 수란기를 끓는 물속에 가만히 담근다.
- 흰자가 노른자 위에 덮이면서 익는데, 노른자가 익기 전에 꺼내어 접시에 담고 그 위에 실고추를 십자모양으로 놓고 석이채와 파채를 조금씩 얹는다.
난면
재료
밀가루 3컵, 계란 3개 쇠고기(양지머리) 300g(물15컵,파1뿌리,마늘3톨) 소금, 청장 각 적량 호박 ½개 석이 2장 실고추 약간
만드는 법 < 만드는 법 >
- 밀가루를 소금을 넣고 체 쳐서 달걀을 넣고 반죽하여 2시간이상 숙성한 후 2-3mm로 밀어서 썬다.
- 냄비에 넉넉히 물을 담아 펄펄 끓을 때에 국수를 헤쳐서 넣어 삶아서 냉수에 건져 일인분씩 사리를 만들어 채반에 건져 놓는다.
- 장국은 양지머리를 덩어리째 파,마늘을 넣어 무르게 삶아서 고기는 편육으로 쓰고 육수는 소금과 청장으로 간을 맞춘다.
-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지단을 부쳐 가늘게 채로 썰고, 호박은 씨를 빼고 채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꼭 짜서 살짝 볶는다.
- 석이버섯은 더운 물에 담가서 잘 비벼서 뒷면의 이끼를 없애고 깨끗이 씻어 가늘게 채 썰어 살짝 볶거나 끓는 물에 데친다.
- 국수사리를 더운 장국에 토렴하여 대접에 담고, 위에 오색 고명을 고루 얹고 더운 육수를 옆에서 살며시 부어 상에 바로 낸다.
*비고: 육수에 면을 넣어 바로 삶아도 좋다.
게찜
재료
게 2마리, 달걀 4개, 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1/4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 게는 솔로 깨끗이 씻어서 게딱지를 떼어 알과 내장을 모으고 게살은 바라낸다.
- 게살에 달걀을 섞고 간장과 참기름, 생강즙, 후춧가루를 잘 섞는다.
- 게 껍데기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낸 후 참기름을 바른 후 달걀과 게살을 담는다.
- 찜기에 넣고 찌다가 반쯤 익으면 알과 내장을 위에 얹어 다시 찐다.
-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지단을 부쳐 가늘게 채로 썰고,석이버섯은 더운 물에 담가서 잘 비벼서 뒷면의 이끼를 없애고 깨끗이 씻어 가늘게 채 썰어 살짝 볶거나 끓는 물에 데친다.
- 찐 게찜에 황백지단과 실고추와 석이버섯채를 함께 고명으로 올린다.